연번 |
교과목명 |
교과목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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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컴퓨터그래픽Ⅰ(Computer GraphicsⅠ, 计算机图形学Ⅰ) |
본 교과목은 컴퓨터 그래픽스의 기본적인 개념인 2D/3D Modeling과 Transformation, Projection, Clipping, Windowing 등과 같은 그래픽 렌더링 파이프라인의 과정과 원리 를 학습한 후 이들을 이용하여 컴퓨터 그래픽스 디자인 툴을 이용 하여 실습해 본다. |
2 |
컴퓨터그래픽Ⅱ(Computer GraphicsⅡ, 计算机图形学Ⅱ) |
본 교과목은 컴퓨터 그래픽스의 기본적인 개념인 2D/3D Modeling과 Transformation, Projection, Clipping, Windowing 등과 같은 그래픽 렌더링 파이프라인의 과정과 원리 를 학습한 후 이들을 이용하여 컴퓨터 그래픽스 디자인 툴을 이용 하여 실습해 본다. |
3 |
디자인색채학(Design color studies, 设计色彩研究) |
본 교과목은 디지털 디자인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채색, 디스플레 이 등을 이해하고, 다양한 디지털 색채기법을 활용하는 능력을 학 습한다. |
4 |
전공학습설계 (Major Learning Design, 专业学习设计) |
1학년 2학기에 전공관련 설계를 위해 학생들과 상담하고 전공학 습설계를 진행한다. |
5 |
Memedia디자인(MemediaD esign, 媒体设计) |
1인 미디어 영상 제작에 있어서 프레임, 색채, 조명, 카메라의 움 직임 등 각종 영상이론을 학습하고 영상 작품의 감상을 통하여 작 품들에서 영상이론들이 어떻게 사용되었는지를 분석한다. 또한 이 러한 학습이 어떻게 응용되는지를 실제 1인 각자의 스토리보드 제 작을 통해 연습한다. |
6 |
기초시각디자인(Basic visual design, 基本视觉设计) |
시각디자인 그리고 영상디자인의 융합과정으로서 디자인의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고 시각 그리고 영상 전달 매체의 기초적 표현과정 을 습득해 다양한 기초시각 및 영상디자인 응용 능력을 학습한다. |
7 |
3DVR디자인(3DVR Design, 3DVR设计) |
AR‧VR 디자인의 이해와 제작 능력 기술을 습득한다. 이를 통해 시‧공간의 개념과 효과적인 3D 그래픽 표현력을 기반한 VR디자인 기초 응용 능력을 배양한다. |
8 |
콘텐츠디자인 졸업프로젝트Ⅰ(Content Design Graduation ProjectⅠ, 内容设计毕业设计Ⅰ) |
본 교과목은 디자인을 이미지화하는 작업을 위한 이해, 개념, 가 치, 논리를 새로운 시각언어로 기획하는 과정을 학습하는 것으로 다양한 이미지 구축과 비쥬얼 시스템의 개발을 다각적으로 실험하 고 구체화한다. 이 과정은 전문 디자이너로 성장하기 위한 비평적 사고를 키우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
9 |
콘텐츠디자인 졸업프로젝트Ⅱ(Content Design Graduation Project Ⅱ, 内容设计毕业设计二) |
본 교과목은 디자인을 이미지화하는 작업을 위한 이해, 개념, 가 치, 논리를 새로운 시각언어로 기획하는 과정을 학습하는 것으로 다양한 이미지 구축과 비쥬얼 시스템의 개발을 다각적으로 실험하 고 구체화한다. 이 과정은 전문 디자이너로 성장하기 위한 비평적 사고를 키우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
10 |
그래픽DX디자인(Graphic DX Design, 图形DX设计) |
포토샵과 일러스트의 기본기를 다지고 기본적 테크닉을 학습한다 |
11 |
AI프로그램(AI program, 人工智能程序 ) |
생성형 AI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디자인을 비롯한 디자인 아트 제 작 등 디자인 응용 및 적용을 위한 교육을 학습 한다. |
12 |
디지털 창작(digital creation,数字创作) |
이미지 창작을 위한 구상 방법을 학습하는 수업으로 창작 이미지 를 어디서부터 시작하고, 어떻게 발전시켜 창조적인 주제 의식을 표현하는지 탐구한다. |
13 |
디자인세미나Ⅰ(Design SeminarⅠ, 设计研讨会Ⅰ) |
광고사진의 졸업작품에 대비하며 광고기획의 이해를 통해 아이디 어 및 개념을 정립한다. 촬영부터 포스트 프로덕션까지의 실습을 통해 프로 수준의 광고물 제작을 목표로 한다. |
14 |
디자인세미나Ⅱ(Design Seminar Ⅱ, 设计研讨会二) |
광고사진의 졸업작품에 대비하며 광고기획의 이해를 통해 아이디 어 및 개념을 정립한다. 촬영부터 포스트 프로덕션까지의 실습을 통해 프로 수준의 광고물 제작을 목표로 한다. |
15 |
기획과 디자인(Planning and Design, 规划设计) |
좋은 디자인은 좋은 기획에서 비롯된다.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무 언가를 제작하거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서비스와 환경 등을 개발 하는데 목표로 한다. |
16 |
VR모션그래픽(VR motion graphics, VR动态图形) |
Memedia디자인 과목에 대한 심화 과목으로 영상/모션그래픽/영 상콘텐츠제작 관련 심화 내용을 학습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또한, 미디어 디자인 기초의 심화된 수업으로 다양한 미디어를 통 하여 시각적 표현과 함께 무빙이 가능한 시간개념이 포함된 영상 그래픽 기초 작업 능력을 배양한다. |
17 |
영상DX디자인(Video DX Design, 视频DX设计) |
본 교과목은 전통적인 디자인 구조를 혁신시키는 것으로, 디지털 콘텐츠나 영상디자인 분야의 실제적인 활용을 위하여 심도 있는 영상제작에 목적이 있다. |
18 |
편집디자인(Design editor,设计编辑) |
디지털 글자체 디자인의 방법과 원리를 배운다 |
19 |
생성형AI(Generative AI, 生成式人工智能 ) |
생성형 AI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디자인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다 양한 문제 해결에 AI 기술을 응용하여 실습을 통해 경험한다. |
20 |
타이포그래피(Typography, 版式 |
폰트, 글자 간격, 글줄 간격, 콘텐츠의 위계 등 타이포그래피 요소 를 이해한다 |
21 |
실감형 가상현실(Realistic Virtual Reality, 逼真的虚拟现实) |
본 교과목은 4차산업 신기술로서 IT사용자의 몰입감을 증대하여 주변 환경이 ‘현실’이라고 느낄 정도의 실감을 제공한다. 3차원 디 자인 이론과 3Ds MAX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 실무를 학습한다. |
22 |
영상디자인(video design, 视频设计) |
에이터이펙트를 활용하여 영상디자인을 만들 수 있다 |
23 |
영상콘텐츠스튜디오(Video Content Studio, 视频内容工作室) |
다양한 실습으로 영상 콘텐츠 제작을 위한 기초학습과정이다. 이 러한 콘텐츠 스튜디오는 기획 단계부터 디자인, 연출까지 핵심적 제작 방법들을 단계별로 습득한다. |
24 |
스타트업과 진로탐색 (Startups and career exploration, 初创公司和职业探索) |
본 교과목은 활기찬 대학 생활과 자주적 진로 탐색을 촉진 시키기 위하여 신입생들을 위한 학습 과정이다. 신입생들은 해당 교과목 을 이수함으로써 경력개발 개념 및 전문적인 직무능력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볼 수 있다. |
25 |
3DX디자인(3DX Design, 3DX设计) |
컴퓨터 그래픽에서 입체적 디자인을 정의하는 방식을 이해하기 위 하여 공간좌표의 개념, 3차원 모델링 및 렌더링의 종류, 물체의 재질 등을 표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 등 3D 제작 응용프로그 램을 통하여 습득한다. 또한 관련 프로그램의 종류와 특성을 연구 하여 목적에 맞춘 프로그램의 응용법을 익힌다. |
26 |
패키지캡스톤디자인(Packag e Capstone Design, 包装顶点设计) |
패키지디자인을 위한 기획, 마케팅, 디자인, 제작을 이해하고 실습 한다 |
27 |
3D콘텐츠디자인 (3D Content Design, 3D内容设计) |
3D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함으로써, 우수한 콘텐츠 개발에 필요 한 전반적 지식, 기술, 학습을 강화하는 교육이다. 3D 콘텐츠 제 작 모델링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각종 모델을 제작하고 시뮬레이션 을 통해 학습한다. |
28 |
모션캡스톤디자인(Motion Capstone Design, 运动顶点设计) |
2D 모션 그래픽을 창출하는 컴퓨터 응용프로그램의 특성과 그 제 작 환경을 실습으로 학습한다. 또한 개별 프로젝트의 진행을 통해 시간을 축으로 정 보성과 심미성, 리듬감을 동시에 만족시켜야 하 는 모션 디자인을 이해한다. |
29 |
BX 캡스톤 디자인(BX Capstone Design, BX 顶点设计) |
시장 변화/소비자 욕구 분석후 브랜드아이덴티티에 시각적으로 적 용할 수 있다. |
30 |
게임그래픽디자인(Game graphic design, 游戏图形设计) |
본 교과목은 3D 게임 그래픽 디자인과 구현을 위한 기초 개념과 기술을 습득하고, 실습 활동을 통해 3D 그래픽 관련 기술을 적용 하여 3D 게임그래픽 콘텐츠를 산출하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중점 을 둔다. 주요내용으로서 3D 게임그래픽의 구성개념과 원리, 3D 모델링 도구, 3D 그래픽 콘텐츠 모델링 실습(캐릭터/배경/애니메 이션/효과 등)을 이론강의 및 실습을 통해 다룬다. |
31 |
UX/UI 디자인(UX/UI design, 用户体验/用户界面设计) |
현재 사회의 쟁점이 되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토론하고, 다양한 문 제 중 디자인 사고로 접근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이슈들을 선별하여 구체적인 대안에 접근하는 교육이다. 실제 적용할 수 있 도록 디자인 해결 요소, 구체적인 디자인프로세스 및 기술, 기법 등을 적용하는 과정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심도 있는 문제해결 능 력 방법을 구비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32 |
전공세미나Ⅰ(Major seminar Ⅰ, 主要研讨会Ⅰ) |
디자인 사례, 영상자료와 세미나 등을 통해 동시대 디자인의 흐름 을 파악하고 토론하며 디자인에 대한 비평적 관점을 기른다. |
33 |
전공세미나Ⅱ(Major seminar Ⅱ,重大研讨会Ⅱ) |
디자인 사례, 영상자료와 세미나 등을 통해 동시대 디자인의 흐름 을 파악하고 토론하며 디자인에 대한 비평적 관점을 기른다. |
34 |
크리에이티브 콘텐츠광고(Creative content advertising, 创意内容广告 |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평면 시각디자인 작품 제작을 위해 다양한 재료의 활용과 기법의 다양성을 통해 디자인 요소를 적용하는 창 의적 생각의 표현 훈련과 새로운 시각적 의미해석을 전개할 수 있 는 크리에이티브를 지향한다. |
35 |
에디토리얼디자인Ⅰ(Editori al Design Ⅰ, 编辑设计Ⅰ |
원고를 단계적으로 활자화하고 시각적으로 구성, 표현하는 능력을 집중적으로 배양함으로써 아날로그, 디지털 매체로 출판하기까지 기획, 원고, 편집, 인쇄의 전 과정을 이해하고 학습한다. |
36 |
인포그래픽디자인Ⅰ(Infogra phic DesignⅠ, 信息图表设计Ⅰ |
디자인 요소를 활용하여 정보를 시각 이미지로 전달하는 그래픽디 자인으로 빅데이터 시대에 활용도가 높은 교과목으로써, 고도화된 형태인 인포그래픽스에 초점을 맞춘 정보디자인에 대한 심화연구 를 통해 데이터와 정보의 내러티브를 부여하는 커뮤니케이션으로 핵심적 의미와 주제 전달을 위한 디자인을 연구한다. 통합적이고 통찰적 사고를 통한 정보의 구성과 고도화된 정보디자인 역량 강 화를 도모한다. |
37 |
VR디자인스튜디오(VR Design Studio, VR设计工作室 |
실사 영상, 모션그래픽, 3D 영상 등 선행 학습 과목들을 토대로 통합적 관점으로 영상 실무 포트폴리오를 작업하는 것으로서, 가 상현실, 증강현실 등 3차원 모델링과 영상 이미지 제작의 기초적 지식을 바탕으로 디자인 분야에서 필요한 콘텐츠 및 시뮬레이션 제작 등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
38 |
실험디지털 비디오(experimental digital video, 实验数字视频) |
디지털 콘텐츠 제작, 포트폴리오 제작에 필요한 디지털 동영상의 기초 이론을 학습하고 동영상 촬영, 편집을 실습한다. |
39 |
Generative 디자인 (Generative Design, 生成设计) |
최근 Generative AI의 혁신이 가속화되고 있다. OpenAI의 GPT 는 사람이 쓴 것처럼 보이는 정확한 텍스트를 생성할 수 있으며, DALL·E와 같은 Image generator는 단어 입력을 기반으로 다양 한 디자인과 이미지를 생성이 가능하다. |
40 |
콘셉츄얼캡스톤디자인 (Conceptual Capston Design, 概念顶峰设计) |
창의적 종합설계 능력을 갖추기 위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를 위하여 4학년 졸업전시를 위한 리서치, 기획 및 실험 디자인 개발, 제작까지 일련의 과정을 학습한다. |
41 |
미디어 콘텐츠프로젝트Ⅰ(Media Content Project Ⅰ, 媒体内容项目Ⅰ) |
융합기술형 콘텐츠 제작을 통한 전략 콘텐츠 창·제작 활성화 과정 으로서, 미디어 콘텐츠 기획의 핵심 콘셉트에서부터 기본 원리 등 빠르게 변화하는 내용을 학습한다. 읽기, 사례연구, 프로젝트 등을 통해서 학생들은 미디어 기획 전략, 콘텐츠 생성, 디바이스에 대 한 이해 등을 학습한다. |
42 |
미디어 콘텐츠프로젝트Ⅱ(Media Content Project Ⅱ, 媒体内容项目二) |
융합기술형 콘텐츠 제작을 통한 전략 콘텐츠 창·제작 활성화 과정 으로서, 미디어 콘텐츠 기획의 핵심 콘셉트에서부터 기본 원리 등 빠르게 변화하는 내용을 학습한다. 읽기, 사례연구, 프로젝트 등을 통해서 학생들은 미디어 기획 전략, 콘텐츠 생성, 디바이스에 대 한 이해 등을 학습한다. |
43 |
영상 DX디자인(Video DX Design, 视频DX设计) |
에프터이펙트를 활용하여 영상디자인을 만들 수 있다. |
44 |
창업캡스톤디자인(Entrepre neurship Capstone Design, 创业顶峰设计) |
본 교과목은 재학 중 이론적으로 습득한 다양한 교과목을 창업현 장에서 실무적으로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45 |
창업문화 융합디자인(Startup culture convergence design, 创业文化融合设计) |
디자인 간의 상호적 가치와 문화 혁신을 통하여 디자인 비즈니스 창출 방안을 탐구하고 학습한다. |
46 |
산학프로젝트 연구Ⅰ(Industry-Academic Project ResearchⅠ, 产学研项目研究Ⅰ) |
디자인의 일종으로 공장 형태를 갖춘 공장에서 생산되는 모든 제 품에 대한 디자인. 각종 기계·자동차·냉장고·세탁기 등의 공업제품 은 물론, 가구(家具)·도기(陶 器)·용기(容器) 따위까지를 포함한 모 든 생산품에 조형적 미(美)를 가미하는 디자인을 말하는 것으로 산학협력의 일환으로 현장 적응 능력과 전공이론의 실무교육 및 응용,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
47 |
산학프로젝트 연구Ⅱ(Industry-Academic Project ResearchⅡ, 产学研课题研究二) |
디자인의 일종으로 공장 형태를 갖춘 공장에서 생산되는 모든 제 품에 대한 디자인. 각종 기계·자동차·냉장고·세탁기 등의 공업제품 은 물론, 가구(家具)·도기(陶 器)·용기(容器) 따위까지를 포함한 모 든 생산품에 조형적 미(美)를 가미하는 디자인을 말하는 것으로 산학협력의 일환으로 현장 적응 능력과 전공이론의 실무교육 및 응용,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
48 |
산학캡스톤디자인Ⅰ(Industr y-Academia Capstone DesignⅠ, 产学界顶点设计Ⅰ) |
기업/기관/지역과 관련된 애로사항에 대한 해결 및 개선책 연구 를 목적으로 학생들의 문제해결 능력 및 산학협력 소양을 키우고 창조경제 실현에 적합한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것으로 산학캡 스톤디자인은 실무 산업체가 요구로 하는 과제를 중심으로, 학생 들이 팀을 구성하여 스스로 문제를 찾아 해결하는 디자인 기획, 설계, 제작하는 일련의 과정을 체험함으로써, 교육과정 중에 습득 한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창의성과 실무능력을 배양하는 교과목 이다. |
49 |
산학캡스톤디자인Ⅱ(Industr y-Academia Capstone Design Ⅱ, 产学界顶点设计Ⅱ) |
기업/기관/지역과 관련된 애로사항에 대한 해결 및 개선책 연구 를 목적으로 학생들의 문제해결 능력 및 산학협력 소양을 키우고 창조경제 실현에 적합한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것으로 산학캡 스톤디자인은 실무 산업체가 요구로 하는 과제를 중심으로, 학생 들이 팀을 구성하여 스스로 문제를 찾아 해결하는 디자인 기획, 설계, 제작하는 일련의 과정을 체험함으로써, 교육과정 중에 습득 한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창의성과 실무능력을 배양하는 교과목 이다. |
50 |
그래픽 프로젝트(graphics project, 图形项目) |
조형과 매체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매체에 맞는 창의적 표현을 실습하는 교과목이다. |
51 |
콘텐츠디자인 졸업프로젝트Ⅰ(Content Design Graduation ProjectⅠ, 容设计毕业设计Ⅰ) |
졸업 전시를 위한 개인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전시할 수 있다. |
52 |
콘텐츠디자인 졸업프로젝트Ⅱ(Content Design Graduation Project Ⅱ, 内容设计毕业设计二) |
졸업 전시를 위한 개인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전시할 수 있다. |
53 |
게임 및 메타버스 디자인 (Game and metaverse design, 游戏和虚拟宇宙设计) |
본 교과목은 Web 3.0 시대의 핵심 기술/콘텐츠로 이해되고 있는 메타버스에 대한 개념이해를 도모하는 한편 메타버스와 게임과의 관련성 분석을 통해 메타버스의 의미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도모 한다. 또한 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들의 실제 사용을 통해 콘텐 츠 설계 능력을 향상하고 메타버스 활용 실무능력을 갖추도록 한 다. |
54 |
캐릭터 디자인 제작 (Character design creation, 角色设计创作) |
게임 개발과정에서 캐릭터 디자인 및 제작에 초점을 맞춘 기초적 인 교과목이다.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캐릭터의 모델링, 텍스처링, 리깅, 애니메이션 등 캐릭터 제작의 다양한 측면을 소개하고 실습 을 통해 실제로 캐릭터를 제작하는 기술을 향상시킨다. 학생들에 게 게임 개발 분야에서의 캐릭터 제작의 기본적인 원리와 기술을 소개하고, 실제로 캐릭터를 제작해 보며 적용하는 경험을 제공한 다. |
55 |
게임 UI/UX디자인(Game UI/UX design, 游戏UI/UX设计) |
성공적인 게임 UI/UX 디자인 사례를 분석하고, 실제 게임 프로젝 트에 UI/UX 디자인을 적용하는 실습을 수행합니다. |
56 |
엔진기반 게임디자인1(Engine-based game design 1, 基于引擎的游戏设计1) |
게임 콘텐츠 개발의 주류 방식으로 자리잡은 Unity, Unreal 엔진 등을 활용한 콘텐츠 개발 방법에 대한 이해를 갖추고, 실제로 이 를 활용하여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는 훈련을 수행한다. |
57 |
엔진기반 게임디자인2(Engine-based game design 2, 基于引擎的游戏设计2) |
게임 콘텐츠 개발의 주류 방식으로 자리잡은 Unity, Unreal 엔진 등을 활용한 콘텐츠 개발 방법에 대한 이해를 갖추고, 실제로 이 를 활용하여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는 훈련을 수행한다. |
58 |
게임 그래픽디자인(Game Design Graphic, 游戏设计图形) |
게임 관련된 디자인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게임 그래픽 디자인은 콘셉트와 스토리 및 디자인에 따라 캐릭터와 그들의 아 이템, 환경과 배경 등과 같은 게임 내부적인 내용들을 디자인한 다. 학습에서는 오픈 소스 GPL 라이센스인 블렌더3D를 활용한다. |
59 |
6차산업 캡스톤디자인(6th industry capstone design, 第六产业顶峰设计) |
농업의 1차(생산)+2차(가공)+3차(체험. 관광. 마케팅)산업과 디자인 적 특성을 접목하여 농업의 융복합화 산업의 차별화 및 효율화를 추구하는 학습이다. |
60 |
팜(Farm) 캡스톤디자인(Farm Capstone Design, 农场顶点设计) |
농작물 재배에 대한 작업자의 작업성 및 작물 재배의 특성을 고려 한 기능을 포괄하는 경관디자인 등을 연구한다. |
61 |
치유산업캡스톤디자인(Heali ng Industry Capstone Design, 治愈行业顶点设计) |
계절별 작목과 치유를 연계한 다양한 치유 콘텐츠 연구 개발 및 활용 방법을 모색함. 특히 어려운 환경에 처해 있는 장애인, 노인, 어린이 등에게 실용화할 수 있는 치유 프로그램을 운영 및 학습한 다. |
62 |
사회적농업캡스톤디자인(So cial Agriculture Capstone Design, 社会农业顶点设计) |
사회적으로 어려운 여건에 있는 사람들(장애인, 노인, 어린이, 여 성, 결손 및 다문화 가정)에게 농업을 통한 돌봄, 교육, 일자리 창 출을 연계할 수 있는 농업 프로그램이다. |
63 |
농업브랜드개발 캡스톤디자인(Agricultural brand development capstone design, 农业品牌发展顶峰设计) |
스터디 그룹별로 농업브랜드 개발을 통한 차별화된 ‘나만의 농산 업’ 시스템 구축 및 디자인 테크닉을 학습한다. |
64 |
농정시책 정부서비스(Agricultural policy government service, 农业政策政务服务) |
정부 지자체 정책 및 다양한 지원사업에 대해 이해하고, 실질적 적용을 위한 시스템 구축 및 프로세스를 학습한다. |
65 |
농촌융복합산업(Rural convergence industry, 乡村融合产业) |
농업 외의 다양한 사업 영역, 융복합 사례를 조사 연구 하여 실질 적인 융복합 비즈니스 모델의 기획, 설계를 학습한다. |
66 |
농업경영캡스톤디자인(Agric ultural Management Capstone Design, 农业管理顶点设计) |
농업경영, 생산경제, 농산물가격 및 유통 등 농업경영에 필요한 주요 내용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각종 방법론을 통해 기획, 디자인 등 문제해결을 일련의 과정을 통해 학습한다. |
교과목설명
교과과정
교과목해설